해외여행을 할 때 보조배터리는 사실 거의 필수입니다. 하지만 혹시 아시나요? 비행기에 가지고 타야하는 핸드폰 보조배털기는 아무거나 구매하면 안되는 분명한 항공규정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해외여행시 가지고 갈 수 있는 핸드폰 보조배터리 비행기 규정은 어떠하고 어떤 배터리를 구매해야할까요?
리튬배터리, 수화물은 안된다.
기본적으로,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사항은 핸드폰 보조배터리의 경우 휴대는 가능하지만 수화물은 거의 불가능한 아이템입니다. 기기에 장착되지 않은 분리된 형태의 전기공급장치들은 기본적으로 모두 기내휴대만 가능하다는 점을 기본으로 하여 항공기에 전원공급장치를 가지고 탑승하고자 할 때 어떤 기준을 지켜야 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은 항공사마다 다를 수 있으나 대한민국 국적의 항공기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 규정이 준용
먼저 체크해야할 사항은 내가 탑승하는 항공기가 한국 국적의 항공기인지 아니면 외국 국적의 항공기인지를 확인해야합니다.
한국 국적의 항공기인 경우 인천공항공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원공급장치 탑재 기준을 거의 준용하고 힜지만 그렇지 않고 외국 국적인 항공의 경우 항공사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외국국적의 외항사를 이용한다면 항공사 홈페이지에 별도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가 분리된 형태인가 아니면 배터리가 붙어있는 전자기기인가?
배터리의 경우, 기기와 일체형으로 장착되어있는 경우라면 일부 수화물로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때 용량과 전압등을 체크해야하며만약 160wh이상의 배터리인 경우에는 이용불가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확실하게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조배터리 역시 160wh를 초과하면 안됩니다.
분리가 가능한 보조배터리라면 위의 조건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분리되는 형태 혹은 독립적으로 단일 아이템에 해당하는 보조배터리 중 리튬을 원료로 하는 기기들은 모두 수화물로는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반드시 짐을 정리하실 때 보조배터리류는 기내에 들고 갈 수 있도록 기내용 캐리어나 배낭에 따로 수납하여 이동해주세요.
기내용인 경우에도 160wh이상의 전압은 탑재가 불가하니 이 기준은 절대적인 기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추가로 구입하지 않은 상태로 내가 가진 보조배터리가 규정에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보조 배터리의 용량 계산법은 위 식에 의해 진행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여행용 배터리가 10,000 혹은 20,000 기준으로 구매되고 있음을 고려하여 위 식에 따라 계산하시면 됩니다.
배터리의 정보들은 어디에 있을까?
일반적으로 보조배터리의 용량 관련 정보들은 배터리 바닥에 작게 적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단부에 적힌 정보들을 바탕으로 용량 정보를 이용해 내 배터리가 기준에 적합한지 체크해주세요.
용량은 mAh단위로 적혀 있으며 전압은 V단위로 적여 있습니다.
계산하고 확인하는 것이 너무 귀찮다면 용량은 20,000이하 표시 충전류 표시는 100W이하 정도이면 대부분 항공기 규정을 준수하는 범위에 포함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보조배터리는 가급적 대용량인 경우가 좋으며 Baseus사의 100W 20000mAh입니다. 항공기 규정에 적합한 배터리로 대용량 배터리이기도 하고 휴대폰은 물론 다른 여타 전자 기기의 충전이 가능하며 노트북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또 하나 추가로 추천하고 싶은 보조배터리는 Baseus 65W 보조배터리 30000mAh 입니다. 충전 속도는 살짝 낮지만 대용량 배터리이기 때문에 용량이 조금 더 중요한 분들께는 두번째 보조배터리가 조금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2023.09.17 - [분류 전체보기] - 핸드폰 배터리 절약 방법 - 백그라운드 앱 종료하기
핸드폰 배터리 절약 방법 - 백그라운드 앱 종료하기
핸드폰을 사용할때 가장 많이 신경쓰이게 되는 것은 아무래도 배터리입니다. 배터리가 50%이하로 떨어지면 뭔가 불안해지는 분들은 특히나 이 배터리 전력을 내내 관리하게 되는데 오늘은 이 배
happydailymemo.tistory.com
댓글